Menu

마이클 조던 (Michael Jordan)은 누구인가?

마이클 조던

1. 마이클 조던에 대해서

마이클 조던은 NBA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선수로 꼽을 수 있으며 리그의 최고 선수 중 한명이다.
역대 NBA를 비롯하여 어느 누구도이견이 없는 독보적인 농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라 할 수 있다.
조던은 전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농구 선수로 역사상 가장 위대하다고 평가를 받고 있다.
마이클 조던은 농구를 넘어 90년대의 미국 문화의 아이콘이자 심볼로도 대표 할 수 있다.

마이클잭슨과 더불어서 미국의 인종차별완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인물로 거론 되고 있다.
특이한 것이 있다면 야구로도 전향을 했었던 농구선수로써 이색적인 커리어도 가지고 있다.
마이클 조던은 NBA 팀 샬럿 호네츠와 NBA G 리그 그린즈브로 스웜의 구단주이자 사업가를 겸직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NBA와 더불어 농구 붐 주역 중 한명이었고 그의 고유 번호 23번은 영구 결번이다.
워낙 유명했기 때문에 23번 하면 마이클조던을 누구나 떠 올리고 있다.
안전놀이터 업계 1위 [이베일]에서도 레전드 선수 1등으로 뽑힌 전적이 있다.
각종 기념품 티셔츠 모자 등등에 시카고불스 23번하면 떠올릴 수 있는 이름이다.

마이클 조던

2. 마이클조던의 상징성

조던의 등번호 23번은 트레이드마크이며 축구에서 10번이 트레이드마크인 것과 같다.
그만큼 상징성이 있고 마이클조던이 어떤 선수인지 이것만 봐도 잘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전체 NBA를 비롯해서 역대 최고의 농구 선수이자 여러 모로 영향력 있는 슈퍼 스타이다.
조던은 농구 그 자체를 대표하는 선수이며 NBA를 지금의 위치로 올려놓은 두 인물 중 하나이다.
한명은 커미셔너를 역임한 데이비드 스턴임인데 선수인 실로 엄청난 영향력이다.
역대 최고의 선수는 여러 명이 거론된 바 있으나 단연 1탑으로는 마이클조던인 것이다.
아시다시피 미국의 가장 인기스포츠는 NFL이다.
하지만 조던이 활동하던 NBA는 절대 이에 밀리지 않고 높은 인기를 구가하는 리그였으며 세계 최대 규모의 프로농구리그이다.

3. NBA 슈퍼스타, 마이클 조던

조던은 매직 존슨과 래리 버드의 라이벌 시대가 끝나가는 시기인 1990년 초에 최정상 자리를 차지하면서 자연스럽게 NBA 대표스타로 떠오를 수 있었다고 볼 수 있다.
그 당시부터 위성 방송으로 라이브 경기를 세계에서 열렸기 때문에 중계 하기도 하였다.
전세계에서 마이클 조던 경기 중계에 한창이었고 실로 인기가 매우 높았다고 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시기가 잘 타고났다고 할 수도 있으나 그런 말을 뒤엎을 정도로 최고의 실력을 보유하였고 당시에는 인터넷 중계도 없었기 때문에 호황이었던 시절이라고 할만하다.

4. 마이클 조던의 유망주 시절

조던은 노스 캐롤라이나 주의 소도시인 윌밍턴이라는 곳에서 태어나 고등학교 시절까지 보냈다.
레이니 고등학교 농구부 시절 2학년이 되어 1군팀에 뽑히기를 기대했는데 당시 178cm의 크지 않은 키에 뛰어나지 않은 선수였던 마이클 조던은 1군 선수 선발에서 탈락했다고 한다.
코치는 201cm의 키를 가진 동급생 리로이 스미스를 주전선수로 발탁하며 상처를 입었다.
이 때 마이클 조던은 대성통곡하며 울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며 절치부심 했다고 알려져 있다.
이 당시에는 야구 풋볼 농구를 모두 즐길정도였고 농구를 프로로 생각하고 뛴 것이 아니라 취미 정도로 생각하고 뛰었는데 이를 계기로 바뀌었다고 전해진다.

마이클조던

5. NBA로 간 조던

마이클조던은 대학 최고의 선수였으나 가드 그것도 슈팅가드였기에 대학 시절 압도적인 활약에도 불구하고 NBA에서 기대치가 낮았다.
그래서 NBA 발탁 1순위가 아니라 보통 3순위로 거론이 되었다.
보통 실제로 유망주의 잠재력에 대한 기대치로 보면 슈팅 가드는 모든 포지션을 통틀어 가장 낮다고 평가 받는다.
그렇기 때문에 조던도 3순위로 프로에 입단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의 활약이 결코 적다고 할 수 없고 실력이 없지 않았기 때문에 계속해서 기반을 다진다.
대학최고의 선수 였음에도 불구하고 3순위에 대한 한을 풀게 된다.

조던

6. 첫번째 은퇴와 야구의 시작

조던이 첫번째 은퇴를 할 때 아버지의 사망으로 인한 충격으로 조던은 은퇴를 선언하게 된다.
이후 시카고 화이트삭스 마이너리그에 입단하여 야구를 시작한다.
프로농구 선수가 야구로 전향했다는 소식에 전세계인인의 이목이 집중 되었다.
그만큼 이것은 센세이션이고 지금도 솔직히 쉽게 찾아볼 수 있진 않다.
마이클 조던은 더블A기준 그는 타율을 2할6푼까지 찍은 적도 있어서 농구만큼은 아니었으나 야구에서도 어느 정도 기량을 인정받은 바 있는 대단한 선수라고 볼 수 있다.

7. 두번째 은퇴를 하는 마이클 조던

마이클 조던은 이후 시카고 불스에 다시 복귀하여 농구선수로 활약을 하게 된다.
이후 우승컵을 거머쥐며 최고의 시즌을 보내는 선수로 남게 되기도 했다.
은퇴하고 다시 돌아온 선수가 플레이를 잘한다는 것은 지금만 봐도 절대 쉬운 것이 아니다.
마이클조던의 농구 재능이 진짜 세계최고였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라 할 수 있다.
이후 정점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두번째 은퇴를 하게 된다.
우승을 거머쥐고 MVP에 오르며 최고의 활약을 보이던 시기였다.

8. 세번째 은퇴로 정말 마지막 은퇴를 선언

조던은 이후 다시 복귀하여 40세까지 활약을 하는 NBA의 대스타가 되었다.
40세가 넘은 상태에서도 득점률 40점을 1번 그리고 30점을 3번이나 넘겼다.
신체조건을 고려했을 때 젊은 후배들에게 절대 밀리지 않았던 선수이다.
40세 이상 최다득점 순위에 자신의 이름을 여럿 올리고 있다.
마이클 조던은 2003년 마지막 경기를 뒤로 하고 영원히 은퇴를 선언하게 된다.
NBA의 한 역사를 그은 선수로 기억이 되고 있으며 무시무시한 커리어를 가졌다.

조던

9. 농구 및 NBA 레전드가 마이클조던

조던은 높은 승부욕과 세번의 은퇴 그리고 야구로의 전향까지 파란만장한 인생을 살았다.
이런 전무후무한 선수는 더 이상 나오지 않을 것이라 보인다.
야구에서도 메이저리그는 아니지만 성적을 낸바 있고 여러 도전도 해본 최고의 NBA스타로 지금은 구단주 겸 사업가로 이름을 알리고 있다.